핫 트렌드&뉴스 헬스케어 인터뷰 스페셜 리포트 푸드가이드 라이프 스타일 캔서가이드
헬스케어 HOME > 헬스케어
마인드 컨트롤 | 2017년 04호
당신이 항상 피곤한 14가지 이유
당신이 항상. 피곤하고 부진하다고 느낄 때는 나쁜 습관을 버리고 에너지를 높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당신이 하루 종일 컴퓨터나 기계에 의존하여 생활한다면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피로를 느낄 것이다. 여기에 전문가들은 간단하게 생활양식을 비틀어서 당신에게 에너지를 줄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고 나쁜 습관을 없앨 수 있다.
에디터_ 이승연 기자 | 2017-05-30

본문

1ccf576cbe7d5ec57f7d51415f19a0b5_1496124

 

1 피곤하기 때문에 운동을 지속하지 않는다.
당신이 피곤해서 운동을 건너뛰면 운동에너지를 절약한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당신의 몸에 불리하게 작용한다. 조지아대학의 한 연구에 의하면 하루에 적게 20분 동안, 일주일에 3일 정도 운동을해야 건강한 성인으로 활력을 얻을 수 있다고 발표한 바 있다.
실천방법 ➡ 규칙적인 운동은 몸의 강도와 지구력을 상승시키고, 당신의 심장 혈관 시스템을 보다 효율적으로 실행하는데 도움이 되며 산소와 영양분을 충분히 제공해준다. 그래서 당신이 소파에 눕고 싶은 충동을 억제하고 운동을 한다면 몸안에 에너지를 충전시킬 수있기 때문에 후회하지 않을 것이다.


2 현재 당신은 몸에 필요한 충분한 물을 마시지 않는다.
심지어 몸에 필요한 물의 2% 정도만 부족해도 약간의 탈수 증상이 나타나고 에너지가 손실된다. 텍사스 건강 벤호건 스포츠 의학의 영양사인 에이미 구드슨은 말한다.
실천방법 ➡ 탈수, 혈액량의 감소를 초래하게 되는 것은 산소와 영양분이 근육과 장기에 도달하는 속도가 감소되어 덜 효율적으로 펌프질을 하기 때문에 신체에 균형이 무너지고 피로가 빨리 온다. 하루에 몸에서 필요한 물을 충분히 마시것이 피로를 줄이는 길이다.


3 당신은 충분히 철분을 먹지 않고 있다.
철의 결핍은 과민성 부진을 겪을 수 있습니다. “철의 부족하면 적은 산소가 근육 세포로 이동하기 때문에 당신을 피곤하게 합니다”라고 구드슨은 말한다.
실천방법 ➡ 빈혈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 철분 섭취를 높일 수 있도록 마른 쇠고기나 강낭콩, 두부, 계란(노른자 포함), 짙은 녹색 잎이 많은 채소를 섭취해야 한다. 또한 견과류와 땅콩 등 비타민C가 높은 음식을 함께 먹을 때 철의 흡수율이 높아진다. 철분의 결핍이 발생하는 것은 기본적인 건강에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지속될 경우 의사의 처방을 받아야 한다.


4 완벽한 당신이라는 환상을 가지고 있다.
당신은 성격상 항상 모든일이 완벽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노력한다. 불가능한 일에도 당신은 필요이상으로 매달리며 시간과 에너지를 낭비한다. 이런 모든 것들은 당신에게 극심한 피로감을 가져온다. 뉴욕대학의 아이린 S. 레빈 박사에 의하면 “ 당신은 달성하기 어렵거나 불가능한 정도의 비현실적인 목표를 설정하기 때문에 도달하지 못했을 때 스스로의 만족을 느끼지 못하고 의미가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한다.
실천방법 ➡ 레빈은 당신의 프로젝트를 자신이 가장 잘 할 수 있도록 시간제한을 설정하고 목표 수치를 조정하여 일에 대한 만족감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말한다. 또한 이로인해 여분 시간이 생긴다면 확실한 휴식이 필요하다.


5 항상 생겨나지 않는 일을 걱정한다.
당신은 당신의 상사가 예기치 않은 회의에 당신을 호출 할 때해고에 대한 것을 생각한다. 자전거를 타는 것이 너무 두렵고 걱정 되어서 자전거를 타지 못한다는 것을 가정한다면 당신은 스스로 ‘ 최악의 상황을 기대’하는 일을 만들어 놓고 스스로 걱정과 피로에 시달린다. 이 불안은 당신의 신경을 얼어붙게하고, 정신적으로 힘든 시간을 보내게 한다.
실천방법 ➡ 실제로 최악의 상황이 일어날 수 있는 가능성에 대해 얼마나 되는지를 스스로에게 물어보아서 현명하게 생각하는 것이 필요하다. 친구와 함게 야외를 걷거나 명상에 잠기고, 운동을 하는 등보다 더 나은 대처를 하는 것이 현실적인 도움이 될 수 있다.

1ccf576cbe7d5ec57f7d51415f19a0b5_1496125

6 당신은 아침 식사를 건너뛴다.
음식은 당신의 몸을 움직이게 하는 연료이다. 당신이 먹고잘 때 당신의 몸의 혈액 펌프와 산소 흐름을 유지한다. 아침에 일어날 때 당신은 몸에 연료 공급을 해야하고, 그것을 건너뛰면 당신은 몸의 피로함과 부진함을 느낄 수 있다.
실천방법 ➡ 아침 식사를 먹는 것은 당신의 몸에 부스터를 붙이는 것과 같은 강력한 에너지를 형성할 수 있게 하기 때문에 곡물이나 단백질, 건강한 지방을 포함한 아침 식사를 전문가들은 권장하고 있다. 통밀 토스트와 저지방 요구르트 등의 서양식 식사와 현미밥에 된장국과 같은 가벼운 한국식 식사 모두 좋다.


7 당신은 정크 푸드에 살고 있다.
설탕과 단순 탄수화물 식품은 당 지수가 높은 (GI)의 지표가 빨리 혈당을 증가시킨다. 정크푸 드는 혈당에 강렬한 스파이크를 날려 피로의 원인을 날린다.
실천방법 ➡ 모든 음식물에는 곡물과 함께 단백질을 섭취함으로써 정상적인 혈당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

8 당신은 아니오라고 말하지 않는다.

당신은 종종 사람들을 기쁘게 하는 것으로 에너지와 행복을 얻는다. 그러나 당신은 모든 일에 아니오라고 말하지 않으므로서 당신의 시간을 비효율적으로 활용하면서 때로는 심리적인 부담감도 떠않게 된다. 설상가상으로 이렇게 떠않는 부담은 스스로 화를 내며 분개할 수도 없는 사면초가에 몰리게 된다.
실천방법 ➡ 상사가 주말에 하는 개인적인 부탁을 거절하지 못하면 당신은 극심한 스트레스와 피로에 시달리게 된다고 미국의 클리블 랜드 클리닉 심리학자인 수잔 알버스는 얘기한다. 당신은 스스로 소리를 내어 어떤 경우에는 스스로를 위해 거절하는 법을 배워야 스스로의 피로를 감소시킬 수 있다.


9 당신의 주변은 지저분한 물건으로 넘쳐난다.
책상에 쌓아놓은 서류들과 책들은 당신의 집중력을 흐뜨려 놓고, 피로를 가중시킨다. 이러한 주변의 환경은 프리스턴 대학 연구에 따르면 정보를 처리하는 뇌의 능력을 제한하다고 주장한다.

실천방법 ➡ 하루의 끝에서 자신의 개인 작업이 얼마나 효율적으로 되어 있는지를 확인하고, 당신이 다음날 긍정적인 시작을 할 수 있도록 책상을 정리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책상 위에 놓인 물건들을 당신의 캐비넷과 책상 서랍으로 당장 이동하는 작업을 한다.


10 당신은 휴가를 가지 못하고 있다.
“당신이 진정으로 휴식을 취하면 당신은 더 창조적이고생산적인 일을 할 수 있다”고 심리학자인 폴 바드로는 말한다.
실천방법 ➡ 휴식으로 인해 편안한 상태에서 이메일을 확인하거나 새로운 프로젝트에 임한다면 훨씬더 효과적일 것이라고 말한다.

1ccf576cbe7d5ec57f7d51415f19a0b5_1496125 

 


11 당신은 침대에서 와인을 마신다.
한 잔의 술은 잠들기 전에 긴장을 풀어 줄 수 있는 좋은 방법처럼 들릴 수 있지만 사실 실제로 알콜은 진정효과를 주는 반면, 중추 신경계를 우울하게 해준다고 메릴랜드 뉴욕 신경과 및 수면 의학 의료 이사인 알렌은 말한다.
실천방법 ➡ “ 궁극적으로 수면 유지를 하기위해서는 알콜의 아드레 날린 시스템에 갑작스러운 흥분을 일으키는 것 때문에 한밤 중에 일어날 가능성이 높다”고 말한다. 그렇기 때문에 편안한 잠을 잘 수없어 취침 전 3-4 시간 전에는 알코올을 먹지 않는 것이 더 좋다.


12 취침 시간에 스마트 폰을 한다.
이제는 태블릿과 스마트 폰 등이 필수인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 그러나 태블릿이나 스마트 폰, 또는 컴퓨터의 백라이트 화면의 눈부신 빛이 멜라토닌을 억제하여 휴면주기를 조절하는 데도움이 되는 호르몬을 주기를 비틀어 놓기 때문에 리듬이 바꿔진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실천방법 ➡ 하이테크 기기들의 디지털 빛에 대한 민감도는 사람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당신이 취침 전에 1-2 시간에 스마트폰을 본다면 당신은 잠을 푹 잘 수가 없다. 수면 장애 위험을 줄이기 위해서는 최소 14인치 떨어저서 당신은 그것을 보는 것이 좋다.


13 당신은 항상 카페인에 의존한다.
커피는 심각하게 각성을 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수면에 방해가 된다는 연구는 많이 있다. 카페인은 잘못 사용되면 잠의 드는 활성 세포를 방해한다고 임상 수면 의학 저널에 발표되었다.
실천방법 ➡ 취침 6시간 전에 카페인을 소비하는 것은 수면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가능한 카페인 양을 줄이는 것이 좋다.


14 당신은 주말에 늦게까지 남아 일한다.
토요일 늦게 까지 남아서 일을 한다면 당연히 다음주 월요일부터 일상의 능력이 떨어지게 된다. 주말의 피로가 고스란히 남기 때문이다.
실천방법 ➡ 계속되는 야근은 오히려 수면에 방해가 되기 때문에 깊은 잠을 잘 수가 없고, 따라서 몸에 에너지를 충분히 충전시킬 수없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또한 오후에 낮잠은 몸이 더 피고하는 일이 발생할 수도 있다고 말한다. 


 

 

대한암매거진 2017년 04월
지난 THECANCER

인기검색어

THE CANCER 최신 기사